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KTX(KTX-산천) 열차별 콘센트 위치 알아보기

SMALL

스마트폰 충전이나 노트북을 기차에서 이용해야 해서 열차 안에서 콘센트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KTX에는 이런 분들을 위해 열차 안에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각 종류별로 그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이용 전 미리 그 위치를 알아본다면 좌석 예약 시 조금 더 편할 수 있겠죠. KTX, KTX-산천, 그리고 강릉선 KTX-산천까지 3종류의 KTX 콘센트 위치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TX(KTX-1)
창문과 창문 사이 콘센트1구, USB포트2구

우선 KTX-1의 경우는 벽면 창문과 창문 사이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창문 쪽 좌석을 이용하더라도 좌석에 따라서 콘센트를 사용하기 불편한 좌석이 있답니다. 코레일톡으로 예매 시 화면과 같이 창문과 창문과 창문 사이 위치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콘센트를 이용하고 싶다면 창문과 창문 사이의 창 측 좌석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참고로 객실 양 끝 창 측 좌석은 콘센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KTX에는 콘센트 1구과 USB 포트 2구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KTX-산천
좌석당 콘센트1구, USB포트2구

KTX-산천의 경우 겉보기에는 같아 보이지만 두 종류의 KTX-산천이 있는데요, 하나는 2010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KTX-산천과 강릉선 개통과 함께 운행을 시작한 KTX-산천이 있습니다. 코레일톡으로 조회시 강릉선 개통 이후 도입된 KTX-산천은 "KTX-산천"으로 색깔이 다르게 표시되어 있어요.

 

우선 기존 KTX-산천의 경우 좌석 하단 가운데에 콘센트 1구와 USB 2구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창 측, 통로 측 할 것 없이 모든 좌석의 승객이 콘센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좌석에 앉은 두 분 중 한 분이 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한 분은 USB를 이용해서 충전을 해야겠죠.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