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이야기

중풍, 피부에 탁월! 氣 살리는 방풍나물

SMALL

전남 여수시 금오도는 지금, ‘이것’ 수확에 한창이다. 바로 풍을 막는다고 소문 난 방풍 나물이 그 주인공. 독특한 맛과 향에 약용기능까지 겸비한 기능성 식물, 방풍 나물의 모든 것을 팍팍 파헤쳐보자.

풍 막는 나물? 방풍나물! 



향긋한 봄나물 내음이 가득한 서울의 가락시장. 제철 맞은 봄나물들이 한창이다. 그 중에서도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봄나물이 있다. 바로 방풍나물이 그 것이다. 원래 이름은 갯기름나물 이지만, 풍을 예방한다고 해서 방풍나물으로 불리기도 한다.



방풍나물은 전남 여수의 금오도에서 가장 많이 출하된다. 겨우내 태평양의 바람을 맞고 한려수도의 정기를 품고 자란 방풍나물. 여수 남면은 전국 유일의 대규모 잎방풍 재배지로, 420 농가가 91ha에서 재배하고 있다.

방풍나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중풍을 예방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보통 한방에서는 뿌리를 감기와 두통, 발한의 약으로 쓰며, 잎은 데쳐서 나물로 먹는다고 한다. 실제로 방풍나물을 꾸준히 섭취한 한 재배자는 위장병이 사라지는 등 건강이 완화되었다고 한다.



방풍수확 철이 돌아오면, 금오도 마을에선 동네잔치가 열린다. 어린잎과 줄기는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튀김, 장아찌 등으로 다양한 요리가 가능 하다. 이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방풍 녹즙이다. 방풍 잎과 요구르트를 넣어 갈아낸 방풍녹즙은 마을사람들의 건강을 지켜내는 일등 공신이다.



갑오징어와 방풍나물을 넣고 새콤달콤하게 무쳐낸 방풍무침 역시 맛이 일품이다. 특히 방풍나물은 돼지고기와 궁합이 딱이라고 한다. 방풍나물 위에 돼지고기를 싸먹으면 맛은 물론 건강까지 잡을 수 있다.

방풍나물, 이젠 건강보조제로도 활용!


이렇게 기능성 먹을거리로 자리 잡은 방풍나물! 방풍나물은 동의보감에 약성이 온화하고 독이 없으며, 그 맛은 달고 맵다고 나와 있다. 특히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와 구안와사에 좋으며, 감기치료에도 중요한 약으로 쓰인다고 한다.



이렇다보니 방풍은 먹는 것 뿐 아니라 기능성 건강보조제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바로 피로를 풀어주는 족욕에 그 숨겨진 비밀이 있다.



실제 한의원에서 족욕에 사용하는 16가지 약재 중 가장 눈에 뜨이는 것은 방풍 뿌리! 이 방풍뿌리 족욕을 하게 되면 몸에 온기가 돌며 개운해지는 느낌이 든다. 때문에 불면증과, 몸살기운이 있는 환자에게 강력추천이라고 한다.

족욕 후 이어지는 휴식 시간, 방풍뿌리를 이용해 차도 만들 수 있다.

감기에 효과, 은은한 방풍 차




방풍 차 만들기
재료 : 대추, 생강, 당귀, 감초, 방풍뿌리
① 물 1L에 각 재료를 10g씩 넣어준다
② 색이 진하게 우러날 때 까지 끓여준다


향이 은은하고 진한 맛의 방풍차는, 감기 몸살, 두통, 코막힘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니 참고해두자.

방부제 NO! 남녀노소 누구나 써도 ok~ 방풍 팩




방풍 팩 만들기
재료 : 우유, 밀가루, 꿀, 플레인 요구르트, 방풍가루
① 각각의 재료들을 골고루 잘 섞어준다
② 얼굴에 펴 발라준다


맛은 기본, 건강과 피부에 탁월한 기능성 식물 방풍나물 먹고 올 봄 피로를 물리쳐보자.

방송정보

방풍나물 구매 ☎ 송화석 이장님 061-665-1075
주소: 전남 여수시 금오도 심포마을

** 여수 금오도에서 바로 가락시장으로 올라오는 곳 입니다.
1. 동화상회 / 02-407-6885
2. 선일상회 / 02-402-7793
3. 계림상회 / 011-201-5570



내몸사랑한의원 ☎ 031-243-7509
주소: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천동 527-9 국민은행건물 4층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