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이야기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잠이 문제?

SMALL

아무리 운동하고 적게 먹어도 살이 좀처럼 안 빠진다면, 혹시 잠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의심해보자.
연구 결과 잠을 잘 자면 절로 살이 빠지고, 잘 자지 못하면 반대로 살이 찌는 것으로 나타났다.

8시간 숙면, 살 얼마나 빠질까?


 

수면 무호흡증 때문에 밤마다 잠을 설쳤던 한 여성.
병원 치료를 받으며 하루 여덟 시간씩 푹 자게 되자, 뜻밖에도 살이 빠지는 경험을 했다.



한 여성잡지는 잠을 잘 자는 것만으로도 정말 살이 빠지는지 직접 실험해 봤다. 25-35세 여성 6명을 대상으로 음식이나 운동 조절 없이 10주간 8시간 정도 숙면하게 한 결과, 적게는 2.7kg에서 최고 7kg까지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보였다.

한편, 프랑스 리용대학 연구진은 잠을 잘 못 자면 반대로 살이 찐다는 조사 결과를 내 눈길을 끌고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잠이 모자라면 허기를 25% 더 느껴, 하루 350-500칼로리를 추가로 섭취하게 된다고 한다.
음식으로 치면 매일 식사 이외에 치즈버거 한 개씩을 더 먹는 셈이다. 수면 부족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 분비는 줄이고,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 분비는 늘리기 때문이다.

밤에 불을 켜놓고 자도 숙면을 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살이 찔 수 있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 연구진의 쥐 실험 결과 운동량과 식사량은 똑같았는데도,
어둠 속에서 잠을 잔 쥐보다 불이 켜진 곳에서 잠을 잔 쥐들의 몸무게가 8주 후 50%나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띠라서, 아무리 음식 조절을 하고 운동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잠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전문가는 이야기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