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이야기

늘어난 뱃살, 통증‥ 골반이 원인!

SMALL

여자들이라면 당연한줄 알았던 고통, 골반 통증! 그리고 그 후 어느 순간 내 몸에 변형이 찾아왔다?! 주부들의 몸을 무너지게 만드는 틀어진 골반의 증상과 관리법을 알아본다.

욱신욱신 요통, 늘어난 뱃살! 골반에 주목하라!


 

출산 후 오른 붓기가 빠지지 않고, 여기에 계속해서 배가 나오고 통증이 동반된다면 골반의 이상을 의심해보자. 실제 장기간 통증으로 병원을 찾은 한 주부는 한쪽 골반이 틀어져 배가 튀어나오게 되고, 척추까지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는 진단을 받게 된다.



전문의는 골반이 앞으로 쏠려 있기 때문에, 만곡이 심해져 배가 나오게 되며, 지방이 아래쪽으로 쏠려 하체비만과 복부비만을 야기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여기에 더해 허리 디스크는 물론, 어깨, 다리길이, 목뼈, 얼굴뼈가 틀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이렇듯 틀어진 골반은 우리 몸 곳곳에 통증을 불러 오게 된다. 틀어진 골반으로 인한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 오랜 기간 방치하여 1.5cm 정도 다리가 짧아지는 증상까지 보였다고 한다.

골반 틀어짐 증상
① 어깨 높이가 다르다고 느껴진다
② 치마를 입고 걸을 때, 치마가 한 쪽으로 돌아간다
③ 신발 밑창이 오른쪽이나 왼쪽 한쪽만 닳는다
④ 다리를 한 쪽으로만 꼬고 있는 것이 편하다

그렇지만 문제는, 스스로 내 골반이 틀어졌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골반 틀어짐을 의심하는 것이 좋다. 전문의는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으로 골반에 변형이 잘 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틀어진 골반은 인체 모든 뼈에 영향을 주게 된다. 척추 측만증, 좌골 신경통, 목과 허리 디스크 및 만성 어깨 통증, 휜 다리, 무릎과 발목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내장기관의 불균형을 일으켜 소화불량, 변비, 혈액순환 장애 등의 질병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틀어진 골반, 수건으로 균형을 잡아보자!


틀어진 골반을 잘 교정해줘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수건으로 골반을 이완시키는 등 균형을 잡아주는 운동을 해보자.



소머리 자세
① 양발바닥을 마주 댄 뒤 허리를 꼿꼿이 펴고 엄지발가락을 손으로 잡는다
②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소머리자세는 수건 없이 간편히 할 수 있는 자세이다. 틀어진 골반을 교정하고 소머리 자세는 발바닥을 모아 허리를 꼿꼿이 펴고 고개를 숙여주면 되는 동작이다

다음, 수건 3장을 말아 베개를 만들어준다.



누운 영웅 자세
수건베개를 골반 뒷부분에 놓고 한쪽 다리를 접고 누워 골반을 이완시킨다



다리 자세
수건베개를 무릎사이에 끼고 골반을 들어 준다

무릎 사이 수건 베개를 넣고 골반을 높게 들어주는 다리자세는 골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자세다.

전문가는 오전 10분, 오후 잠들기 전 10분 정도 시간을 내서 하게 되면 양쪽 골반의 균형을 잡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