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사랑/아이사랑

모유수유 알아보기

SMALL

정의

유아에게 엄마 젖을 먹이는 것으로,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출생 직후이다. 출산 후 첫 24시간 내에는 100mL 이하로 소량의 모유가 분비되지만 지속적으로 젖을 빨게 하면 4~5일 후에는 약 500~750mL로 증가된다. 출산 후 첫 수일간 나오는 초유는 색깔이 진하고 단백과 무기질이 많고, 탄수화물과 지방은 적으며, 면역 성분이 많아서 초유를 먹이는 것은 중요하다.


1) 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미치는 장점

-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다. 

- 중추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콜레스테롤과 DHA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 각종 면역 물질과 항체를 포함하고 있어 감염 질환의 발생을 현저히 줄인다.

- 천식이나 습진, 임파종이나 당뇨 등과 같은 비감염성 질환의 발생을 줄인다. 

- 충치 발생을 줄인다.

- 생체 이용률이 높은 철분을 함유하여 빈혈 발생이 적다. 

- 인지 능력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을 높이고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2) 모유 수유가 산모에게 미치는 장점

- 아기가 젖을 빨 때 반사적으로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키고 산후 출혈을 줄인다.

- 젖분비호르몬이 분비되어 배란이 억제되므로 자연 피임효과가 있다. 

- 칼로리 활용이 높아져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 

- 칼슘 대사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발생이 줄어들고, 유방암이나 난소암의 발생 빈도가 감소한다. 

- 아기의 감염성 질환을 줄여 상대적으로 의료비를 감소시키고 분유 및 관련 기구(젖병, 소독기구 등)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경제적으로도 많은 이득이 있다.


맨위로

치료

1) 수유 과정

- 우선 손을 깨끗이 씻는다. 엄지손가락을 위로 하고 네 손가락을 아래로 해서 손 모양이 C자가 되도록 유방을 잡는다.

- 엄마의 젖꼭지 끝으로 아기 입술에 가볍게 스쳐 아기가 입을 벌리도록 자극하고, 아기가 입을 벌리면 아기를 엄마 쪽으로 당겨서 젖을 물린다. 

- 아기를 안는 자세를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자세이건 아기의 배가 엄마의 배를 향하게 하고 가장 편한 자세를 취한다. 

- 하루에 적어도 8회 이상 젖을 먹인다. 처음에는 아기가 먹고 싶어 할 때마다 먹인다. 양쪽을 번갈아 물려야 지속적으로 젖이 분비되고 젖의 양도 고르게 유지된다. 많이 부풀은 쪽을 먼저 먹이고 10분 정도 지나 다른 쪽 젖을 먹인다. 

- 아기가 스스로 그만둘 때까지 계속 물리는 것이 좋다. 

- 젖을 먹이기 시작하여 약 5~6분간 나오는 전유에는 수분과 유당이 풍부하고 후유에는 지방 함유량이 높고 농축되어 있다. 전유와 후유의 불균형을 막기 위해서는 후유를 충분히 먹여야 한다. 

- 직장인의 경우는 손 또는 유축기 짠 젖을 깨끗하고 잘 말린 병이나 모유 전용 보관 용기에 넣어서 냉장실에 보관하고 가능하면 24시간 내에 먹이고, 짠 지 24시간 내에 먹이지 않을 젖은 냉동하는 것이 좋다. 냉장 보관은 72시간 이내, 냉동 보관은 3개월 이내 먹이는 것이 좋다. 


2) 수유를 끊는 요령

- 젖을 완전히 짜낸 후 자극을 주지 않고 탄력붕대 등으로 가슴을 동여매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울혈이 되어 통증이 심한 경우는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 젖을 짜지 않으면 수일 내에 없어진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