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IT/블로그팁

내가 쓴글이 인터넷에서 어떻게 퍼지고 있을까?

SMALL

내가 쓴글이 인터넷에서 어떻게 퍼지고 있을까?

대한민국 3명 중 1명이 사용중인 스마트폰 2000만시대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새롭게 생긴 변화라고 한다면 너도나도 SNS(트위터, 페이스북)을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한다면 단순히 친구들과 수다를 떠는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미 하나의 매체로써 미디어나 뉴스보다도 더 빠른 정보 전달력을 갖는 새로운 정보 공유의 공간이 되어가고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강력한 확산력을 가지고 있는 SNS 이지만 정작 어디서 어떻게, 혹은 누가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는지, 확산되는 모습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전무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단순히 RT정도로만 추적하는 것이 보통이었죠..; 


토끼북이란? 

토끼북은 워키토키의 토키부분을 따서 만든 의미로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모아 모아 놀라운 이슈를 만들어가고, 서로의 공감이 자라나는 새로운 열린 공간을 말합니다. 

먼저 토끼북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토끼북의 서비스 차별화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우선 수치 분석을 통해 나의 영향력 검색 가능하다는 것과 사람 중심의 키워드 분석이 가능한 점, 다양한 채널의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분석의 가능하다는 것이 토끼북만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단 카페나 커뮤니티의 경우, 제한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따로 자료 수집을 하고 있지 않는다고 합니다. 

블로거를 운영하고 있지 않거나, 이슈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트위터들에게도 각각 소셜에서 활동하는 것을 메타 SNS 개념으로 접근 가능하기에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쉽게 자신의 영향력 파악할 수 있고, (자신의 서비스 확산 방향 체크가 가능), 현재 앱을 통해 현재 SNS이슈 파악이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토끼북의 경우 일반인들 뿐만 아니라, 마케팅 회사나 홍보대행사, 리서치 회사의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 봐야할 듯 합니다. 


저도 한번 토끼북 서비스를 사용해 봤습니다. 먼저 메인화면는 SNS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8개의 이슈키워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SNS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키워드를 분석해서 나타낸 자료로써 어떤 내용이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지 쉽게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SNS 실시간 검색어인 것이죠~)
 

커피 키워드를 눌러 봤습니다. 현대인의 아침을 여는 음료로 없어서는 안될 녀석이기도 하죠; 저도 모닝커피는 빼놓지 않고 마시고 있습니다. 

커피의 관련된 이야기를 시간에 따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토픽라인이나, 토픽이 얼마나 많이 언급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토픽버즈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