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치료방법 - 목디스크에 신경주사만 계속 맞으신다고요?
신경주사를 맞고 통증이 줄었다고 해서 파열된 디스크가 회복된 것은 아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비용이 크게 부담되지 않으면서도 통증 완화 효과가 빠르고, 강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신경주사를 맞은 후 꼭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신경주사를 맞고 통증이 많이 줄었다고 해서 파열된 디스크가 회복된 것은 아니다.'라는 건데요. 손이나 팔 저림, 어깨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신경의 염증만 잠깐 줄어든 것이지, 찢어지고 손상된 디스크가 회복된 것은 아닙니다. 터져서 흘러나온 디스크의 수핵이 흡수되고, 찢어진 디스크의 외피가 다 아무려면 생각보다 오랜 시간, 이론적으로는 일년 반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신경주사를 맞은 후, 아프지 않거나 덜 아프다고 해서 목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하면 절대로 안 됩니다. 디스크가 아직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통증이 조금 줄었다고, 평소처럼 고개를 숙여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보고, 턱걸이, 베드민턴, 팔 굽혀 펴기 등 목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면, 디스크에 추가적인 손상이 일어나 통증이 재발하거나 더 심하게 아플 수 있습니다.
신경주사를 맞고 목디스크 통증이 줄면, 평소처럼 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고, 이로 인해 스테로이드 약효가 떨어진 후 통증이 재발하거나 오히려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사실 목디스크는 디스크의 손상이 크지 않은 경우, 신경주사를 2~3번 맞으면서 관리만 잘 해주면, 일반적으로 회복이 잘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신경주사를 맞고 통증이 줄면 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통증이 재발하곤 합니다. 오히려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신경주사를 몇 번 맞았는데도 통증이 다시 나타나면, 목디스크 환자들의 딜레마가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는 많은 의사들이 일년에 3번 이상 맞는 걸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신경주사를 장기간, 지속적으로 맞을 경우 다른 여러 부작용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근육, 인대, 뼈 등의 조직이 약화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 스테로이드 주사는 여러 번 맞을수록 효과가 점점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3번 정도 신경 주사를 맞아도 예전만큼 통증이 좋아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아프면, 의욕이 떨어지고, 불안감도 커지기 시작하는데요. 결국엔 수술을 받아야 하는 거 아닌가 하고 걱정하는 환자분들도 있는데, 이럴 때 한방치료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치료방법 - 한방치료 장점 첫 번째, 근육 치료를 통해 통증 조절을 해 줄 수 있다.
그럼 목디스크에 한방치료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요? 먼저, 한방치료는 근육 치료를 통해 통증 조절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환자가 겪는 통증은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자세가 달라지고, 자세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달라지는 기계적 통증입니다. 이처럼 목디스크와 근육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따라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은 통증을 줄이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한방치료는 침, 약침, 추나요법을 통해 굳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방치료 후 뭉친 근육이 풀리고 통증이 완화되면, 가벼운 스트레칭이 가능해지는데요. 목디스크 초기에 부드러운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파열된 디스크가 아무는 과정에서 손상된 조직과 신경이 유착되어 장기적으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파열 후 몇 개월동안 부드러운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해 주면 이러한 유착 방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부드러운 스트레칭 중에서도 정말 좋은 운동이 바로 모커리가 만든 도리도리 운동입니다. 도리도리 운동은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동시에 신경 유착도 방지해 줄 수 있는데요. 도리도리 운동 영상은 모커리한방병원 유튜브 채널에서 100만 조회수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꼭 영상을 보시고,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 운동, 이거 하나로 끝낸다! - 도리도리 운동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