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좋은 계단오르기
허리디스크 좋은 계단오르기
허리디스크진단을 받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제부터라도 운동을 시작해서 허리디스크를 이겨내자!’ 라는 생각을 하면서 다양한 운동법을 찾으려고 합니다. 특히 허리디스크 운동법으로 허리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강화운동을 많이 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는 계단운동을 하려는 분들이 종종 있는 것 같은데요. 이러한 계단 오르락 내리락 하는 운동은 허리디스크에 효과가 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허리디스크운동법으로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이 괜찮은지, 괜찮지 않은지에 대한 설명과 허리디스크운동법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계단 오르락 내리락 운동 효과 있을까?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은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또한 계단은 대체로 실내에 있어 날씨의 영향도 적게 받아 꾸준히 하기 매우 좋은 운동이며, 별 다른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계단 오르는 운동은 건강한 사람뿐만 아니라 허리디스크 환자에게도 좋은 운동입니다. 다만 이는 계단을 올라갈 때만 해당이 되며,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충격이 가해져 절대로 좋지 않습니다.
계단운동 시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보통 계단을 오를 때는 힘이 들기 때문에 천천히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내려갈 때는 별다른 힘이 들지 않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내려가는 것보단 ‘쿵쿵쿵쿵’ 하고 내려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내려가는 것은 건강한 사람이라면 큰 문제는 없지만, 허리디스크 환자라면 무리가 가게 됩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퇴행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약해져 있는 허리를 가지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계단을 내려가게 된다면 내려갈 때 충격이 그대로 전해져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고, 무리가 가게 됩니다.
또한 내려갈 때는 한쪽 발에 모든 체중을 싣고, 또 중력의 힘도 받게 되면서 무릎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퇴행성무릎관절염 환자에게는 등산 할 때, 또는 계단을 내려갈 때 주의해서 내려가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단운동을 할 때는 계단을 올라간 후 내려갈 때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허리디스크계단오르기 운동 후 몸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환자가 계단오르기 운동을 할 때는 무리하게 힘을 줘서 올라가는 것보단 천천히 무리하지 않게 올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운동을 할 때 정 힘들다면 손잡이를 잡는 것도 좋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을 하는 도중이나 하고 난 후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본인에게 맞지 않는 운동임으로 중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한번에 1층에서 10층까지 오르는 것보단 1층부터 2층까지 그리고 1층부터 3층까지, 4층까지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점점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오르기는 좋은 운동이지만 모든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허리디스크로 인해 통증이 심한 분들은 운동을 하는 것보단 휴식 취하거나 부드러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